2016. 7. 6. 23:59

# 이중화(High Availability)

시스템의 장애피해 등으로 부터 가동률이 높이기 위하여 장비를 다중화 시키는 방법

 

# 이중화의 종류

1) Active-Active

개념

다중화 장비가 두대 모두 활성화 되어 동작하는 구성이다. 두대가 모두 처리를 하기 때문에 Active-Standby에 비하여 처리률이 높지만, 보통 설정 및 구성이 복잡해지며 한대가 죽었을 경우, 두대의 처리량을 한대로 처리하기 때문에 리소스가 높아져 리소스에 대한 계획도 필요하다.

 

 2) Active-Standby

개념

 기본적인 HA 방법이며 두대 중 하나는 활성화 되어 동작하고 하나는 장애 등 의 경우를 대비하여 대기 시키는 구성이다. 장애발생을 감지하여 Active장비가 죽게되면 Standby 장비가 failover가 일어나 Active로 변경된다. 단 failover 되는 시간동안은 서비스가 불가능하다.

 

종류

- Hot Standby : Standby 쪽 장비 기동 후 즉시 사용이 가능. failover 소요시간

- Warm Standby : Standby 쪽 장비 기동 후 이용하기 위하여 어느정도 설정 및 준비가 필요함

- Cold Standby : Standby 측을 평소 정지시켜두며 필요에 따라 직접 켜서 구성

일반적인 경우 Hot - Warm - Cold 순으로 failover 소요시간이 짧음.(Hot이 제일 짧고, Cold가 가장 김)

 

# 이중화의 활용

장애

장비에 장애가 발생하여 1대의 장비가 죽을시, 준비된 장비를 서비스에 투입함으로써 짧은시간내에 서비스복구가 가능하다.

 

웹서비스의 배포

두대의 서버가 LB에 의하여 Active-Active로 운영되고 있는 경우, 한대를 LB에서 제거 한 뒤 배포 및 미들웨어 재기동 후 LB에 붙히고 다시 나머지 한대도 똑같이 작업하는 경우 서비스의 다운타임 없이 온라인 배포가 가능하다.

 

장비의 점검

서버 혹은 네트워크장비를 운영시 OS나 Software Stack등을 보안이나 기능추가 등의 이유로 업데이트 및 설정 변경의 상황을 마주할 수 밖에 없다. 이런 불가피한 시스템다운시 이중화를 이용하면 번갈아 가며 점검 하는경우 서비스의 다운타임 없이 점검이 가능하다.

 

Posted by 배주혁